수원하나재활센터
수원하나요양병원의 재활센터를 소개해드립니다.
수원하나요양병원의 재활센터를 소개해드립니다.
정상적인 걸음걸이가 아닌 비틀거리거나 느리게 걷거나 걸음을 떼기가 곤란한 등 다양한 증상을 통틀어 일컫는데 그 증상만큼 원인도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뇌졸중(소뇌 경색 등), 파키슨병 유사 질환, 비타민B12 결핍, 진행성 핵상 마비, 정상뇌압 수두종 등의 뇌신경계 장애를 비롯하여 심한 통증이 다리 부위에 있어도 보행장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보행장애가 갑자기 발생한 경우 뇌졸중(중풍) 등 빨리 치료해야 할 경우가 있으므로 신속한 진찰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정상적인 보행 | 정상적인 보행은 똑바로 선 자세에서 적당한 보폭을 유지하며, 경골의 내측과가 일직선을 이루는 걸음걸이 |
---|
양다리를 넓게 벌리고 앞쯕으로 쏠린 형태의 불안정한 걸음걸이로 양쪽으로 쓰러지는 경향이 있다.
눈을 뜬 상태에서 땅을 짓밟는 듯 걸으며 눈을 감은 상태에서는 옆으로 쓰러지는 경향을 보인다.
보행 시 몸을 약간 앞으로 구부리며 고개를 숙인 자세를 취한다.
몸이 앞 쪽으로 기울어지고 환자는 쓰러지지 않기 위해 매우 빠른 걸음으로 걸으며 보폭이 작다.
보행 시 엉덩이를 흔들거나 배가 앞으로 튀어나온 자세로 걷게 된다.
다리를 벌려 걷고 보행 시작이 어렵다.
보행장애는 에너지를 과도하게 소모하며 근골격계의 손상을 입힐 수 있고, 미용상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무엇보다 넘어질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의료진의 평가를 통해 보행장애를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을 발견하고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프로그램을 시행하십시오. 적당한 유산소운동 및 근력 운동과 더불어 균형과 조화를 증진시키는 운동을 꼭 병행해 주십시오.
약물은 의사에게 충분히 검토 받고 복용하십시오.
최소한 1년에 한 번 안과 검진을 받으세요. 시력이 나빠지면 넘어질 위험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위험요인이 될 수 있는 환경은 개선이 필요합니다.
굽이 낮고 바닥이 넓은 신발을 신으세요.
필요한 경우, 지팡이나 보행기 등의 보조기구를 사용하세요.